"공실 많냐고요?"…'김포의 베네치아' 분위기 반전 이유는

입력 2023-12-06 08:48   수정 2023-12-06 09:32


"공실이 많냐고요? 지금은 빈 상가를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김포 장기동 A공인 관계자)

지난 5일 찾은 경기 김포한강신도시 '라베니체 마치에비뉴'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걷는 행인과 가게를 찾은 손님들로 북적였다. 수변을 접하고 있는 1층 상가는 서너 곳을 제외하면 모든 실에 매장이 들어와 있었고 2층 상가도 거의 채워졌다.

한때 공실률이 50%를 웃돌 정도로 침체했던 이 곳은 '김포의 베네치아'라고 불리며 조성 당시부터 관심을 모았다. 수변에 조성된 스트리트 상권으로, 13개 동 400여개 점포(1~9차)로 이뤄졌다. 김포시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합심해 김포의 랜드마크로 발전시킨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하지만 과도한 분양가와 불편한 주차시설, 코로나 사태 등이 겹치면서 공실률이 치솟았다.

분위기가 반전된 건 올여름부터라는 게 현지 중개업소 설명이다. 인근 B공인 대표는 "400개 상가 중에 공실률이 4%도 안될 것"이라며 "'라베니체 수상불꽃공연 페스티벌', 야간경관 개선사업 등이 성공하면서 빈 상가가 차츰 채워졌다"고 말했다.

올해 처음 열린 '라베니체 수상불꽃공연 페스티벌'은 지난 10월 14일부터 15일 이틀간 6만여명의 인파가 찾았다. 이곳에서 커피숍을 운영하는 상인은 "불꽃 축제하는 기간에는 내국인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도 많이 왔다"며 "확실히 축제 덕분에 상가가 많이 활성화된 것 같다"고 말했다.


임대료도 상승세다. 코로나 팬더믹 시기 전용 50㎡짜리 1층 상가 임대료는 보증금 2000만원에 월 70~80만원 정도였다. 현재는 같은 보증금에 월 100만원 이하 상가는 찾기 어렵고 일반적으로 160만~180만원 선에 거래가 이뤄진다는 설명이다.

다만 상권 회복세가 주변으로 확장되지 않는 분위기다. '라베니체 마치에비뉴' 인근엔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 등의 상가도 여럿 있다. '라베니체 마치에비뉴'와 붙어있는 '베네치아의 아침', '한강블루' 등의 1층 상가는 여전히 빈 상가가 많다. '금광하이테크센터' 건너편 대로를 접한 건물 1층 상가는 전체 11실 중 절반이 이상이 공실이다.


지식산업센터 1층 상가가 채워지지 못하며 전반적인 상권 분위기가 살아나지 못하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인근 C 공인 관계자는 "라베니체 건너편 지식산업센터 상가 공실률은 80% 가까이 된다"며 "지식산업센터 1층 상가는 다른 상가와 달리 주류 판매가 불가하기 때문에 상가 임대 문의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1종 근린상가의 경우 휴게음식점만 들어올 수 있어 일반음식점과는 달리 주류를 판매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김포=황동진 기자 radhw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